하나, 어떤 논리나 이념을 비롯하여 어떤 신이나 법 등 그 무엇을
사랑함으로 귀의하게 하고 이타심 등으로 선악을 분별하여 덕을 쌓는
무아신심 등의 교나 도나 법을 정답처럼 전하게 강요하는 것은
스스로 온전하지 못함을 반증하고 있는 것으로 바로 알아야하고
하나, 믿음은 현실의 삶으로 경험한 것을 확신하는 것임에도
믿음은 들음에서 난다고 하거나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라고 하는 신앙심의 믿음은 희망사항으로
네 믿음대로 된다는 말의 본질은 각자의 간구나 서원의 신앙심인
희망사항이 그대로 된다는 것이 아니라 현실의 삶으로 경험하고 있는
각자의 확신이 그대로 된다는 것으로 너무나 당연한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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